아스파라거스 나누스 (Asparagus densiflorus 'Nanus')는 아스파라거스 속에 속하는 관상용 식물로, 아름답고 우아한 잎의 모습과 관리가 쉬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. 저도 아스파라거스 나누스의 몽환적이고 푸르른 색감에 반해 자주 키우고 있는 식물 중 하나인데요, 오늘은 아스파라거스 나누스의 기본정보와 키우는 방법, 문제점, 해결방법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
기본정보
학명
아스파라거스 나누스
학명: Asparagus densiflorus 'Nanus'
- Asparagus: 그리스어 'asparagos'에서 유래되었으며, '새싹'을 의미합니다.
- densiflorus: 종명인 densiflorus는 라틴어로 '꽃이 밀집한'을 의미합니다. 아스파라거스의 많은 수의 작은 꽃이 밀집되어 자라나는 특징을 반영합니다.
- 'Nanus': 품종명인 'Nanus'는 라틴어로 '난쟁이' 또는 '작은'을 의미합니다. 이는 이 품종이 다른 아스파라거스 품종에 비해 작고 콤팩트한 크기를 가지는 특징을 반영한 것입니다.
외형, 크기
- 잎 : 가늘고 긴 줄기와 부드럽고 우아하게 펼쳐지는 잎이 특징입니다.
- 크기 : 높이 30~60CM , 폭 60~90CM까지 빠르게 성장하고 넓게 퍼지는 습성으로 공간을 잘 채워줍니다. '나누스'는 다른 아스파라거스 품종에 비해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.
- 꽃 : 여름철에는 작은 흰색 또는 분홍색의 꽃을 피우고 가을에는 빨간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.
- 뿌리 : 뿌리가 굵고 튼튼하여 번식이 쉽고, 덩이 뿌리를 통해 수분과 영양분을 잘 저장합니다.
특징
-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능력이 뛰어나 실내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- 우아하고 푸르른 잎사귀 덕분에 실내 인테리어에 활용하기 좋습니다. 작은 크기로 다양한 공간에 배치가 가능합니다.
- 어디서든 잘 적응하고 실내와 실외 모두 잘 자랍니다.
- 아스파라거스 나누스는 비교적 관리가 쉬운 식물로 초보자도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.
독성주의
아스파라거스는 반려독물에게 독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. 잎이나 열매를 섭취할 경우 구토, 설사, 침 흘림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으니 반려동물이 접근할 수 없는 장소에 식물을 배치하고 열매가 맺히기 시작하면 바로 제거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.
또한 아스파라거스의 즙이 알레르기를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식물을 손질할 때 장갑을 착용하여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.
아스파라거스 나누스 키우기
햇빛, 온도
밝은 간접광을 좋아합니다. 직사광선은 아스파라거스 나누스의 잎을 태울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실내의 창가 근처가 가장 좋고 실외에서는 반그늘이나 약간의 그늘이 있는 고생 두면 잘 자랍니다.
온도는 18-24°C 사이가 적당하며 10°C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.
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식물로 분무를 자주 해주거나, 화분 근처에 물을 두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.
물 주기
흙이 말랐을 때 화분 밑으로 물이 나올 때까지 충분히 주되 과습에 약하므로 주의해 주세요. 일반적으로 주 1~2회가 적당합니다. 여름 장마철과 겨울철에는 물 주기 텀을 더 길게 가져야 합니다.
토양
아스파라거스 나누스는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선호합니다. 상토에 펄라이트나 모래를 섞어 배수에 용이한 흙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.
유지관리
- 잎 관리 : 노랗게 변하거나 손상된 잎은 색깔이 돌아오지 않으니 주기적으로 과감하게 제거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.
- 번식 : 수경재배도 가능하며 분주를 통해 번식할 수 있습니다. 봄이나 초여름의 시기에 뿌리가 손상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나누어 각각의 화분에 심어주면 쉽게 번식이 가능합니다.
- 비료 : 액체비료를 한 달에 한 번 간격으로 주는 것이 좋고 가을과 겨울에는 주지 않아도 괜찮습니다.
- 환기 : 과습에 취약한 식물이니 통풍관리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. 환기를 통해 병충해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.
문제점과 해결방법
1. 잎의 색이 변할 때
아스파라거스 나누스는 간접광이 필요한 식물로 빛이 부족할 때 잎의 푸른색을 잃고 연한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영양소가 부족한 경우 발생 하니 액체비료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2. 잎 끝이 갈색으로 변하고 말라갈 때
습도가 모자라는 경우에도 잎이 마르고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 근처에 물그릇을 두거나 자주 분무질을 해주어 습도를 유지해주어야 합니다.
또한 과도하게 비료를 사용한 경우에도 뿌리가 손상되며 잎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. 비료의 양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추운 겨울철에는 사용을 자제해주세요.
3. 해충 발생
해충이 발생 할 경우에는 물에 적신 천으로 잎을 닦아주거나 살충제를 사용하여 제거를 해주시면 됩니다. 환기를 자주 시켜주어 해충 예방을 해주세요.
2024.06.05 - [분류 전체 보기] - 홍콩야자, 셰프렐라 키우는 법 총정리(학명, 꽃말, 물 주기, 잎이 노랗게 변할 때)